NFC스마트폰아이폰안드로이드티티씨엔씨아이폰6의 NFC탑재, 모바일 결제시장에 '초특급 태풍' - MORE EASY INTERFACE

2014-09-02by ttcnc0

애플이 오는 9월 9일(현지 시간) 발표 예정인 ‘아이폰6’에 NFC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수년간 NFC 기능 지원에 회의적인 반응으로 일관했던 애플이 ‘아이폰6’에 NFC를 탑재할 것으로 확실시되면서 스마트폰과 모바일 결제시장에 초특급 태풍이 불어닥칠 기세다.

안드로이드폰에 NFC 기능이 진작에 채택되었지만 아직 NFC를 활용한 모바일 결제 시장은 크게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애플이 NFC를 지원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신용카드나 현금을 사용하지 않고 NFC기능을 탑재한 아이폰을 NFC 리더 기능을 갖춘 터미널이나 결제 단말기에 갖다대면 간단하게 결제가 끝난다. 파급력이 클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면서 NFC 지원 스마트폰을 활용해 ‘티머니’로 결제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이제 아이폰 사용자들도 커피숍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결제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아이폰6의 NFC탑재, 모바일 결제시장에 '초특급 태풍',애플,아이폰,아이폰6,NFC,비자,마스터,,컴퓨터,미디어잇, 뉴스, 신상품 뉴스, 신상품 소식, 상품 리뷰, 제품 리뷰, 상품 인기순위, 쇼핑뉴스, 뉴스 사이트, 뉴스 싸이트, 쇼핑, 온라인쇼핑, 쇼핑, 구매후기, 동영상, 리뷰 동영상, 신제품 정보, 쇼핑방송

특히 미국 시장에서 애플이 NFC를 지원하는 것은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미국은 그동안 유통점이나 소매점에서 마그네틱 방식의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했다.

상대적으로 다른 국가에 비해 IC카드를 채택한 신용카드의 보급 비중이 낮은게 미국이다. 이 때문에 대형 유통점이나 소매점의 고객 정보 유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미국 정부와 신용카드 업체들이 IC카드 방식의 EMV 스마트카드를 본격 보급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지만 유통점이나 소매점들이 EMV 방식 스마트 카드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POS 결제 단말기 설치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것을 우려해 도입을 주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결제가 활성화되면 신용카드 등 기존의 결제 방식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NFC지원 모바일 결제 사업을 위해 이미 비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마스터 등 신용카드 업체와 제휴를 맺었다고 한다. 신용카드와 NFC를 이용한 모바일 결제를 연동해 서비스 하겠다는 의미다.

모바일 결제의 핵심은 NFC의 지원에 있다. 애플은 그동안 이런 저런 이유로 NFC 지원에 난색을 표해왔다. 아이폰에 NFC를 지원할 것이라는 추측성 보도들이 오래전부터 나왔지만 정작 애플은 NFC 지원이 시기 상조라는 입장을 견지했다.

결제관련 업체들 역시 NFC 지원에 소극적이었다. 스마트폰용 모바일 결제 단말기 업체인 ‘스퀘어’의 ‘케이쓰 라보아’ COO는 지난 2011년 언론과 인터뷰에서 “미국내에서 NFC 기능을 원한다는 상인들을 단 한사람도 만나지 못했다”면서 NFC라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애플도 이런 입장에서 크게 다르지 않았다. 구글이 일찌감치 NFC를 지원하는 구글 지갑 솔루션을 내놓았지만 애플은 애써 초연할뿐이었다.

애플은 굳이 모바일 결제를 도입하지 않더라도 8억명에 달하는 신용카드 사용자 파일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이튠즈와 앱스토어에서 수많은 사용자들이 신용카드를 이용해 결제를 하고 있다. 굳이 NFC 방식의 모바일 결제를 도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애플도 NFC의 지원 필요성을 끝까지 외면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결제가 대세가 될 것이며 그 핵심에 NFC가 자리할 것이라는 점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아이폰6에 NFC를 지원키로 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볼수 있다. 아이폰의 개인 인증 수단이 강화된 것도 NFC방식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수용한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은 ‘아이폰5’ 출시 이후 터치 방식 지문인식 솔루션을 도입했다. 개인 인증에 지문인식 솔루션이 도입되면서 모바일 결제시 안전성을 높일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숫자를 입력하는 패스코드 방식보다는 터치방식 지문인식이라는 절차가 보안에 유리하기 때문에 모바일 결제시 소비자들에게 안도감을 줄수 있다.

애플은 아이폰6를 발표하면서 터치 지문인식 기능을 더욱 보강해 모바일 결제를 활용하는 데 불안감이 없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애플이 아이폰에 NFC를 지원하는 모바일 결제 기능을 제공할 경우 삼성전자 등 안드로이드폰 진영은 크게 위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모바일 결제 시장이 확대되는 효과는 거둘 수 있을 전망이다.

 

장길수 전문위원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TCNC

서울시 광진구 강변역로4길 68(구의동,제8층809호)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 547-8  리젠트오피스텔 809호]
Phone : 070-8226-1006 / Fax: 02-458-1006 / email : giftno5@ttcnc.co.kr

GO TO Connectivity
TTCNC

서울시 광진구 강변역로4길 68(구의동,제8층809호)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 547-8 리젠트오피스텔 809호]
Phone : 070-8226-1006
Fax: 02-458-1006
email : giftno5@ttcnc.co.kr

GO TO
Connectivity